보험은 직업에 따라 다르게 가입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의 경우 비교적 큰 보장이 가능한 보험에 가입한다. 자영업자는 사업자금 대출을 위해 최소한 대출 금액만큼 보험금을 받을 수 있도록 보험을 설계해야 한다. 더불어 목돈을 한번에 보험금으로 납입할 수 있는 방법으로 설계해서 안전한 노후를 보장받을 수 있다. 그래서 자영업자는 연금보험이 필수적이다.
맞벌이를 하는 근로소득자의 경우
소득수준이 높은 반면에 소비도 높기 때문에 저축률이 외벌이 가정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맞벌이 부부는 수입과 지출을 동시에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신혼일때부터 소득의 50%는 반드시 저축한다는 원칙을 세우고 실천해야 한다. 또한 절세혜택을 최대한 이용하고 재무 위험에 대한 대비도 수립한다. 특히 잘못된 소비습관을 고치는 것이 급선무, 재무적인 관점에서 목표를 명확하게 한다. 더불어 합리적인 교육비 지출을 기반으로 노후생활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현명하다.
자영업자의 경우
자영업자는 퇴직금이 없고 소득이 일정하지 않으므로 긴급예비자금이 필요하다. 노후생활 대책은 장거리 여행을 떠날 때 준비하는 비상약과도 같은 존재인 것이다. 그러므로 철저한 부채관리를 통해 위험요소를 관리해야 한다. 현금을 많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씀씀이가 커질 우려가 있으므로 버는 돈을 정기적으로 보험회사, 은행 등에 예치하고 지출을 관리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전문직 종사자의 경우
목돈이 들어와 단시간에 부자가 될 것 같지만 품위유지비 등과 같은 비용이 추가로 발생하기 때문에 쌓이는 속도가 느리므로 현금 흐름을 잘 관리해야 한다. 더불어 돈 관리를 전문 재무설계사와 의논해야 실패할 확률이 줄어든다. 원금보장 상품인 예금, 적금만 고민하지 말고 자산배분을 통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한다. 미래 위험에 대한 준비가 절대 부족한 실정이므로 노후 생활 등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전문직 그룹 재테크의 문제점
전문직 종사자들은 평범한 샐러리맨 가정보다 재무 부실 리스크가 높으므로 전문 FP 등 금융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 소득은 높으나 지출 통제가 안된다.
- 자신의 전문 영역 외에 신경 쓸 시간이 없다.
- 직업이 전문 분야이므로 본인 부재시 대처 방안이 없다.
- 자신의 분야 외에는 정보가 턱없이 부족하다.
- 전문직 증가에 따른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